본문 바로가기

Photography

마음으로 찍은 <윤미네 집>



나무와 숲이 아름다운 유월이면, 우리 집 큰애 윤미가 시집간 지 2년이 된다. 지난 해(1989년), 스물여섯이 된 윤미는 자기가 좋아하던 짝을 따라 그토록 정다웠던 둥지를 떠나 새로운 둥지를 틀기 위해 우리 가족들 곁에서 날아갔다. 그것도 공부를 계속하겠다고 멀리 미국으로 유학을 간 것이다. 그때쯤부터인가, 나는 무심결에도 하늘을 올려다보는 못된 습성이 생겼다. (...) 그때서야 나는 아이들 사진 찍는 일도 마무리 할 때라는 생각이 들었고, 26년 동안 찍어둔 필름 뭉치들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20년 만에 복간 된, 고(故) 전몽각 선생님의 사진집 <윤미네 집 _ 윤미 태어나서 시집가던 날까지>의 머리말이 책 속 사진들만큼이나 감동을 준다. 조경국 선배의 블로그 를 통해 알게 돼 주문하기까지 고민한 시간이 짧은 만큼 이 책은 첫눈에 반한 사랑처럼 한 호흡으로 내게 왔다.

무엇보다 <윤미네 집>이 특별한 이유는 가족, 특히 큰 딸과 아내의 사진을 26년 동안 꾸준히 찍어온 아마추어 사진사의 집념과 사랑이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이다. 다섯 식구가 살을 부비며 사는 하루를 놓치지 않고 26년간 기록한 전몽각 선생님은 사진사보다도 '자상한 아버지'가 더 어울려 보인다. 보면 볼수록 놀라게 되는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과 전몽각 선생님의 사진에서 비슷한 향내가 풍기는 것도 시선이 머문 풍경이 너무나 인간적이기 때문이 아닐까.  

앞으로 좋은 사진을 많이 찍고 싶은 내게, 사진은 곧 아름다운 마음과 시선이 하나가 되는 것이란 깊은 교훈을 가르쳐 준 <윤미네 집> 이 참 고맙다.


윤미네 집 - 10점
전몽각 지음/포토넷
반응형